동아쏘시오홀딩스, MSCI ESG평가 AA등급 획득
입력 : 2023.06.27 10:35:04
제목 : 동아쏘시오홀딩스, MSCI ESG평가 AA등급 획득
통합보고서 가마솥 네 번째 발행...사회적책임 이행 결과 투명하게 공개[톱데일리] 동아쏘시오홀딩스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시행한 ESG 평가에서 AA등급을 획득했다.
세계적인 투자정보 제공 기관인 MSCI는 1999년부터 매년 전 세계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관련된 10대 주요 분야와 35개의 핵심 이슈를 평가해 발표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21년 B등급, 2022년에는 A등급을 받은 데 이어, 이번 2023년 평가에서는 AA등급을 획득하며 매년 등급이 상승했다고 27일 밝혔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이번 평가에서 익명제보시스템에 대한 정책 마련 및 ISO37001 인증 관리, 비즈니스 윤리 교육 및 내부심사 실시, 임직원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 지원 등의 인적자원관리 등을 인정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앞서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22년 한국ESG기준원 ESG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재무·비재무적 성과와 사회적 책임 이행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2022년 그룹 통합보고서 '가마솥(GAMASOT)'을 발행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2019년부터 시작해 올해 네 번째로 발행된 그룹 통합보고서는 동아쏘시오그룹의 경영철학과 주요 성과, 공유 가치창출(CSV) 활동, 그룹사별 성과와 미래를 향한 가치 투자 등을 담았다"라고 설명했다.
기존 통합보고서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및 UN이 제정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참고해 작성했지만, 2022년 통합보고서는 지속가능성 회계기준 위원회(SASB) 77개 산업별 기준 중 바이오 기술 및 제약 산업에 대한 추가적인 성과를 반영해 작성했다.
또한 환경, 사회, 재무적인 영향을 동시에 고려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총 7가지 중대 이슈(제품 안전성 강화, 공정거래 및 법규 준수, 사업장 안전보건,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강화, 경제가치 창출 및 분배, 인권보호 및 다양성 존중, 지속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결과를 수록했다.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실시한 온실가스 검증 결과도 수록했다. 기타간접배출원(SCOPE3)은 용수사용량 외에 전 그룹사의 전산자산(노트북, 데스크탑)과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ST, 동아제약, 에스티젠바이오 4사의 항공, 철도, 시외버스를 이용한 시외출장까지 추가했다. 이 같은 기록은 앞으로 전 그룹사로 확대할 계획이다.
보고서명인 가마솥은 동아쏘시오그룹의 창업정신 '정도, 성실, 배려'의 뿌리가 된 '가마솥 정신'에서 착안했다는 게 그룹의 설명이다. 가마솥 정신이란 창업주 고(故) 강중희 회장이 궁핍했던 시절에도 집에 찾아온 모든 손님에게 직접 가마솥으로 지은 밥을 제공하고자 했던, 사람을 아끼고 위하는 따뜻한 마음가짐을 의미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아쏘시오그룹 전체가 사회책임경영을 실천하고, 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톱데일리
정혜인 기자 hyeinj@topdaily.co.kr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4.18 15:30
동아쏘시오홀딩스 | 98,100 | 500 | -0.51% |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