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업황 먹구름에 현대글로비스 뒷걸음
차창희 기자(charming91@mk.co.kr)
입력 : 2023.08.07 17:26:43
입력 : 2023.08.07 17:26:43
올 상승분 24% 대부분 반납
해운업황 부진에 따른 실적 저하 우려로 현대글로비스 주가가 상반기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했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 주가는 1.06% 하락한 16만78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주가는 지난 7월 한 달간 11.84% 내렸고 8월도 3.73% 하락 중이다. 현대글로비스 주가는 연중 최대 24%까지 올랐지만 현재는 상승분 대부분을 반납한 강보합 상태다. 주로 기관투자자들이 현대글로비스 주식을 대거 팔고 있다. 7월부터 이달 7일까지 기관투자자들은 현대글로비스 주식을 536억원어치 순매도했다.
현대글로비스 사업 구조는 크게 유통·물류·해운 부문으로 나뉜다. 최근 들어 해운 부문 수익성이 저하될 것이란 우려가 커진 점이 주가가 떨어진 원인으로 지목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8%, 8% 감소한 6조5348억원, 412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유통·해운 부문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5%, 21% 줄어든 점이 실적 저하에 영향을 미쳤다.
현대글로비스 측은 단기 용선 확보와 내년 신규 선박 공급으로 선박 수 부족 등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자동차 운반선 업황은 일러도 2025년부터 회복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2023년은 감익 구간에 들어가는 국면으로 판단한다"며 "선복 부족 회복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는 길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평가 매력은 있다. 현대글로비스의 올해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8배로 추정된다. 현대글로비스의 장부상 가치(1배)에도 미치지 못하는 셈이다. 현대글로비스의 연간 PBR은 지난 20년 동안 1~5배 수준에서 등락을 거듭해왔다. 중·장기 시각에서 기업가치(밸류에이션) 매력이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차창희 기자]
해운업황 부진에 따른 실적 저하 우려로 현대글로비스 주가가 상반기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했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 주가는 1.06% 하락한 16만78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주가는 지난 7월 한 달간 11.84% 내렸고 8월도 3.73% 하락 중이다. 현대글로비스 주가는 연중 최대 24%까지 올랐지만 현재는 상승분 대부분을 반납한 강보합 상태다. 주로 기관투자자들이 현대글로비스 주식을 대거 팔고 있다. 7월부터 이달 7일까지 기관투자자들은 현대글로비스 주식을 536억원어치 순매도했다.
현대글로비스 사업 구조는 크게 유통·물류·해운 부문으로 나뉜다. 최근 들어 해운 부문 수익성이 저하될 것이란 우려가 커진 점이 주가가 떨어진 원인으로 지목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8%, 8% 감소한 6조5348억원, 412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유통·해운 부문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5%, 21% 줄어든 점이 실적 저하에 영향을 미쳤다.
현대글로비스 측은 단기 용선 확보와 내년 신규 선박 공급으로 선박 수 부족 등에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자동차 운반선 업황은 일러도 2025년부터 회복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엄경아 신영증권 연구원은 "2023년은 감익 구간에 들어가는 국면으로 판단한다"며 "선복 부족 회복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는 길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평가 매력은 있다. 현대글로비스의 올해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8배로 추정된다. 현대글로비스의 장부상 가치(1배)에도 미치지 못하는 셈이다. 현대글로비스의 연간 PBR은 지난 20년 동안 1~5배 수준에서 등락을 거듭해왔다. 중·장기 시각에서 기업가치(밸류에이션) 매력이 충분하다는 지적이다.
[차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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