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 Pick] 아이엠 관계사 카이투스, 인도네시아 ESS 공급계약 체결
입력 : 2023.11.08 14:36:21
제목 : [TOP's Pick] 아이엠 관계사 카이투스, 인도네시아 ESS 공급계약 체결
도서지역 20억 규모 군사용 목적…글로벌 시장 진출 기대감[톱데일리] 코스닥 상장사 아이엠이 전 세계 ESS(에너지저장장치) 시장 진출에 나선다.
아이엠은 관계사 카이투스테크놀로지(이하 카이투스)가 인도네시아 도서지역에 20억원 규모 군사용 ESS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카이투스는 이번 공급계약 체결을 계기로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ESS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인도네시아 도서 지역 대상 첫 공급 후 다른 지역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인 만큼 향후 추가적인 수주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이번에 공급하는 ESS는 군사지역에 활용되는 만큼 폭발 위험성을 최대한 낮춰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카이투스는 기존 ESS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 대신 폭발위험성이 낮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또는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를 탑재할 예정이다. 두 가지 배터리 모두 테스트 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LFP배터리는 니켈 기반 삼원계 배터리 대비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안정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화재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최근 전기차 업계에서 LFP배터리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바나듐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는 액체 상태의 전해질이 순환하며 충·방전하기 때문에 폭발 등 위험이 적고 배터리 수명과 용량 확장이 쉽다는 강점이 있다. 대용량 ESS나 무정전전원장치에 대부분 적용된다.
카이투스 관계자는 "전력수급이 불안정한 군사지역에서는 ESS,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높음과 동시에 폭발 위험성을 최대한 낮춰 안정성까지 갖춰야 한다"며 "인도네시아향 첫 수주를 시작으로 LFP배터리 등 관련 기업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이어가고 있어 추가적인 수주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톱데일리
이진휘 기자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1.01 09:00
아이엠 | 0 | 0 | 0% |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