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 Pick] 지오릿에너지 "엑스트라릿, 美 할리버튼 랩스와 DLE 상용화"
입력 : 2023.12.26 14:15:59
제목 : [TOP's Pick] 지오릿에너지 "엑스트라릿, 美 할리버튼 랩스와 DLE 상용화"
석유 채굴 전문기업 '할리버튼'의 에너지 관련 100% 자회사
엑스트라릿, 할리버튼 랩스 캠퍼스에 운영 센터 구축…DLE 전략적 확장·상업화 가능성↑[톱데일리] 지오릿에너지의 관계사 '엑스트라릿(XtraLit)'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시가총액 42조원(약 327억5000만 달러) 규모의 할리버튼 자회사 '할리버튼 랩스'와 합작사를 설립해 직접리튬추출(DLE) 상용화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엑스트라릿은 최근 자체 홈페이지에 할리버튼 랩스의 투자유치 및 석유·가스 생산수에서 리튬 추출을 위한 합작사 설립을 발표했다. 할리버튼은 1919년 설립돼 전 세계 70여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석유 채굴 전문기업이다. 할리버튼 랩스는 에너지 관련 엑셀러레이팅을 맡고 있는 100% 자회사다.
엑스트라릿은 이달 할리버튼 랩스 생태계의 파트너로 참여가 확정됐다. 할리버튼 랩스는 참여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할리버튼 랩스는 엑스트라릿의 3000만 달러(한화 약 389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에 참여하고, 합작사를 설립해 DLE 기술 보급을 촉진할 방침이다.
엑스트라릿 관계자는 "할리버튼 랩스와의 계약서에는 북미와 전 세계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홍보하기 위한 미국 기반의 공동 파트너십 설립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엑스트라릿은 텍사스 휴스턴에 위치한 할리버튼 랩스 캠퍼스에 운영 센터를 만들고, 할리버튼의 전문성, 네트워크 및 시설을 활용해 DLE의 전략적 확장과 상업화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엑스트라릿은 앞으로 할리버튼의 유전에서 생산된 염수 공급원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 받게 된다. ▲할리버튼 연구시설에 대한 사용권한 ▲포괄적인 상용화 지원 ▲유전에서 생산된 염수 제공등을 포함한 전폭적인 지원을 받을 예정이라고 엑스트라릿 측은 전했다.
사이먼 린치 엑스트라릿 대표는 "석유 및 가스 산업에서 생산되는 물은 리튬 생산의 중요 한 자원"이라며 "리튬 추출 공정의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생산수 처리의 최적화를 위해 할리버튼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오릿에너지는 최근 미국 솔턴호수 인근 지열수를 확보했다. 엑스트라릿이 할리버튼 유전에 대한 염수 테스트 권한을 부여 받은 만큼 미국 사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엑스트라릿은 저농도 및 중농도 염수에서 최대 95%의 리튬 회수가 가능한 DLE 기술을 갖고 있다.

톱데일리
권준상 기자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7.04 15:30
앱트뉴로사이언스 | 1,330 | 13 | -0.97% |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