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임 과기정통부 장관, 유럽연합과 과학기술 협력 방안 논의
호라이즌 유럽 준회원국 가입 계기 EU 집행위원·ERC 회장 만나
조승한
입력 : 2025.02.12 23:00:00
입력 : 2025.02.12 23:00:00

(서울=연합뉴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 10일~1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AI 행동 정상회의'에서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2025.2.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2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예카테리나 자하리에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스타트업·연구혁신 집행위원과 마리아 렙틴 유럽연구이사회(ERC) 회장을 만나 한국과 유럽 간 과학기술·연구혁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과기정통부가 밝혔다.
이번 만남은 한국이 올해부터 유럽 다자연구혁신 프로그램 '호라이즌 유럽'에 준회원국으로 참여하는 것을 계기로 이뤄졌으며 유 장관이 프랑스 인공지능(AI) 행동 정상회의에 참석한 후 진행됐다.
유 장관은 자하리에바 집행위원에 한국 연구자의 호라이즌 유럽 참여 활성화를 위한 한국연구재단 내 전담 조직 운영 등 지원 사항을 소개했다.
또 한-EU 연구혁신의 날 등을 통해 협력을 확대하기를 바란다며 관심을 촉구했다고 과기정통부는 밝혔다.
렙틴 ERC 회장에게는 "우리나라의 호라이즌 유럽 준회원국 참여가 ERC 참여로 이어진다면 한국과 EU 간 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shjo@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그때라도 살걸” 후회는 이제 그만...인생역전 가능할 제2의 비트코인은
-
2
민주당 526건 vs 국민의힘 426건…누가 더 잘했나, 좋은 규제 발의건수 살펴보니
-
3
장농 속으로 손이 갈랑말랑...“팔아야하나” 생각했던 金, 조금만 더 기다리라고?
-
4
“가까운 이웃 일본과 경제연대 모색”…최태원 SK회장이 그리는 그림은
-
5
박물관에서 해양영화를…17∼25일 부산서 오션필름 위크
-
6
“아빠와 아들간에도 돈은 정확해야”…국제망신 지적에도 소신 밝힌 한수원
-
7
원주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 무상점검·이륜차 소모품 교체 행사
-
8
"가족 4명이 원룸 생활"…'신안산선 붕괴' 한달, 막막한 주민들
-
9
경찰, '공금 유용 의혹' bhc 박현종 전 회장 검찰로 송치
-
10
"안 오르면 어쩌나" 국제유가 급락에 '원유 선물' 베팅 나선 개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