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진단받아도 보험 약관상 정의 안맞으면 간병비 못받아"
금감원, 간병보험 관련 유의사항 안내
채새롬
입력 : 2025.04.09 06:00:05
입력 : 2025.04.09 06:00:05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
A씨는 병원에서 치매로 진단받고 입원 치료를 받으면서 B보험사에 치매 간병비 보험금을 청구했다가 지급이 거절됐다.
B보험사는 약관에서 '치매상태로 (중략) 보행, 음식물 섭취, 목욕 등을 스스로 할 수 없는 상태'를 보상 대상으로 정하고 있지만, 병원 진단서에는 A씨가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고 기재돼 있었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약관상 치매상태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치매 간병비를 지급받지 못할 수 있다"며 이러한 간병보험 관련 주요 민원사례를 9일 안내했다.
간병보험 소비자는 보험금을 지급받기 위해 간병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약관을 잘 확인해야 한다.
약관상 간병인의 정의에 따라 간병 서비스를 제공받고 대가를 지급한 사실이 확인되지 않으면 보험금 청구가 거절될 수 있다.
실질적인 간병 활동 여부가 명확히 확인되지 않거나, 카드전표 등이 제출되지 않으면 간병인 사용 계약서, 간병 근무일지 등 추가 서류 제출을 요청받을 수 있으므로 서비스 이용 시 증빙 및 기록을 꼼꼼히 남겨야 한다.
병원에서 전문 간호 인력이 간호와 간병을 제공하는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를 제공받은 경우에는 간병인 사용 일당을 지급받지 못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는 급여 항목으로, 약관에 보상제외 조항이 있다면 사적 간병 비용을 대상으로 하는 간병인 사용일당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를 별도로 보장하는 담보에 가입한 경우에는 해당 약관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srchae@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상반기 제일 잘 나간 ETF는?···방산·원자력 세자릿수 수익률 압권
-
2
1兆 판교 테크원타워 매각전 개막…국내외 큰손들 대거 참여
-
3
[인기검색TOP5] SK, 한화, LG씨엔에스, 동양철관, 현대건설
-
4
불황 늪 석화·2차전지에 '신용등급 쇼크'… 재무리스크 더 커졌다
-
5
다원시스, 159.76억원 규모 공급계약(배터리 지붕탑재형 무가선 저상트램 차량 제작) 해지
-
6
BF랩스, 50.10억원(자기자본대비 14.12%) 규모 디에이치엑스컴퍼니 주식회사(대한민국) 전환사채권 취득 결정
-
7
미술품 감정 활성화…정부, 감정서·진품증명서 세부안 행정예고
-
8
‘차량 보안’ 아우토크립트, 공모가 희망범위 상단 2.2만원
-
9
차이나공습에 韓기업 신용도 줄강등
-
10
BF랩스, 50.10억원(자기자본대비 14.12%) 규모 디에이치엑스컴퍼니 주식회사(대한민국) 전환사채권 취득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