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혼란 수습하자"…'일일 알바'로 현장지원 나선 SKT 직원들

개발자부터 신입까지 연휴 잊고 현장 지원
조성미

입력 : 2025.05.03 07:00:02 I 수정 : 2025.05.03 09:08:25


출국 전 길게 늘어선 SKT 유심 교체 행렬
(영종도=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지난 1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내 SK텔레콤 로밍센터에서 출국자들이 유심 교체를 위해 줄을 서고 있다.2025.5.1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기자 = SK텔레콤[017670] 유심 정보 해킹 여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최악의 혼란을 막자'며 구성원들이 자발적인 현장 지원에 나서고 있다.

3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황금연휴 300만명이 넘는 해외 여행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공항과 유심 교체가 진행 중인 SKT 직영점, 대리점 등에서 본사 직원 수백명이 고객 응대 업무에 투입됐다.

이 중에는 이동통신 사업부와 직접적인 연관 없는 부서 직원과 개발자, 신입 사원 등도 다수 포함됐다는 후문이다.

지난달 22일 해킹 사실이 처음 알려지고 난 뒤 사태가 일파만파로 커지자 SKT 사내 게시판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 등에는 현장 지원을 자원했다고 알리거나 지원 업무에 임한 뒤 경험담, 참고할 만한 팁 등을 공유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SKT 직원의 현장 지원 후기
[블라인드 캡처.재판매 및 DB 금지]

'현장 지원 후기와 마음가짐 팁 공유'라는 제목의 글을 쓴 한 직원은 "T월드(SKT 직영 및 대리점) 매니저는 동네에서 짧게는 몇 년, 길게는 수십 년을 영업에 종사한 이들로 상권에서 얼굴을 아는 고객, 단골손님이 많다"며 "우리는 '일일 알바'라고 생각하고 매니저들을 도우면 된다"고 했다.

그는 "이용자가 정말 몰리는 상황이 아닌 이상 매니저와 방문객이 먼저 소통하게 두는 것이 낫고 손이 많이 가는 일을 우리가 돕는 게 좋다.

불안해서 찾아오는 이들이 아는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게 낫기 때문"이라고 경험담을 공유했다.

그는 "고객은 불안해하고 화나셨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공항에서 지원 업무를 했다는 한 직원은 "새벽 6∼8시가 제일 바쁘고, 유심 교체 자체는 2분 내외로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았다"고 공유했다.

한편으로 이번 해킹 사고 이후 SK텔레콤의 대처에 이용자 불만감이 크게 높아진 상황에서 자성의 목소리를 내는 내부 목소리도 확산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한 SKT 직원은 "피해 유무와 무관하게 고객의 막연한 불안감이 가장 큰 문제며 현장 지원을 나가 가장 낮은 자세로 최대한 안심시키도록 안내하겠다"고 했다.

다른 직원은 "장기 충성 고객들이 화내시는 모습에 너무 죄송하고 부끄러웠다"고 썼다.

SKT 관계자는 "회사의 모든 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인 만큼 많은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현장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라며 "고객 불안감을 회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8일부터 전 고객 대상 유심 무상 교체 실시하는 SK텔레콤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해킹 사고가 발생한 SK텔레콤이 28일부터 2천300만명에 달하는 전 고객을 대상 유심 무상 교체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사진은 25일 서울 한 SKT 대리점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기다리고 있다.2025.4.25 ksm7976@yna.co.kr

csm@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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