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민원 상담…청주시 '챗봇 서비스' 도입
박재천
입력 : 2023.01.17 11:29:18
입력 : 2023.01.17 11:29:18
(청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 청주시는 시민들의 단순·반복 민원에 대한 '챗봇 상담 시스템'을 구축,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https://stock.mk.co.kr/photos/20230117/AKR20230117072200064_03_i_P4.jpg)
챗봇
[청주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시는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1천200여개 민원 상담 매뉴얼을 8개의 대 메뉴와 53개의 세부 메뉴로 구조화했다.
카카오톡에서 '청주시청 민원상담 챗봇'을 친구로 추가한 후 실행하면 원하는 분야를 단계적으로 클릭해 관련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형폐기물 배출' 등 키워드 입력만으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홈페이지 링크 또는 전화번호 등 특정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고, 챗봇에서 생활민원도 제기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비대면 생활 방식이 일상화한 시대흐름에 맞춰 민원상담 챗봇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cpark@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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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1천200여개 민원 상담 매뉴얼을 8개의 대 메뉴와 53개의 세부 메뉴로 구조화했다.
카카오톡에서 '청주시청 민원상담 챗봇'을 친구로 추가한 후 실행하면 원하는 분야를 단계적으로 클릭해 관련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대형폐기물 배출' 등 키워드 입력만으로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홈페이지 링크 또는 전화번호 등 특정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고, 챗봇에서 생활민원도 제기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비대면 생활 방식이 일상화한 시대흐름에 맞춰 민원상담 챗봇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cpark@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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