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기업 결산] [현대자동차그룹] ④ 반복되는 중대재해 리스크, 빛바랜 '안전 강화'

입력 : 2023.12.14 16:21:06
제목 : [30대 기업 결산] [현대자동차그룹] ④ 반복되는 중대재해 리스크, 빛바랜 '안전 강화'
정의선 "안전, 타협 않는 완벽함 추구" 불구 안전사고 잇따라 기아 소하리공장, 현대제철 당진공장 등 연이은 사고사 발생 현대건설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에만 사망사고 '6차례'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주력사인 현대차와 기아가 분기 최대실적을 연거푸 갈아치우며 고공행진을 펼쳤다. 외형 성장은 물론 내실 개선도 이루며 불확실한 대외환경 속 위기관리 능력을 입증했다. 표면적인 성과와 달리 내제된 과제도 적지 않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가 위축되면서 전동화 사업의 조절이 불가피한 상황이고, 고질적으로 부진한 중국과 러시아 지 역의 공장 매각과 사업 재편 등 해법 찾기는 여전히 지지부진하다. 중대재해 리스크도 지속되고 있다. 그룹 산하 계열사 현대건설 등에 더해 기아 소하리 공장의 연이은 근로자 사고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검찰의 KT 수사와 연계된 리스크도 상존한다. 정의선 회장의 신임이 두터웠던 현대오토에버의 서정식 대표가 자진사임하는 등 향후 임원인사에 대한 세간의 관심도 높다. 톱데일리는 현대차그룹의 올해 성과와 과제 그리고 그룹을 둘러싼 주요 리스크 요인들을 짚어 본다.

[톱데일리] 현대자동차그룹은 올해 크고 작은 사고에 직면했다. 산하 계열사 기아와 현대건설, 현대제철 등에서 근로자 사망사고가 연거푸 발생하며 중대재해 리스크가 지속됐다. 그룹은 '안전'을 최일선에 두는 경영기조를 표방하고 있지만 현실과의 괴리는 컸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제조업 외에도 건설과 철강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탓에 안전사고가 줄곧 따라다닌다. 올해도 예외는 아니었다. 지난 9월 기아 소하리공장에서는 근로자가 신차 테스트를 마친 이후 차량을 분해하는 작업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차량 하부의 500kg에 달하는 무게의 배터리를 탈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였다.

사고는 해당 공정에서 정식 리프트가 아닌 간이 리프트를 쓴 게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며 경찰 및 고용노동부의 조사를 받았다. 현재 고용노동부는 해당 사고와 관련해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중대재해란 산업안전보건법상 산업재해 중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하거나,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가 2명 이상 발생한 경우 등을 지칭한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는 경우 안전조치를 소홀히 한 사업주나 경영책임자에게 1년 이상의 징역형 등의 처벌을 내린다.



특히 기아의 생산현장 내 사고는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근로자 사망사고의 경우 그 간극은 채 1년이 되지 않는다. 지난해 10월 기아 오토랜드 광명에서는 컨테이너 초소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해 근로자 1명이 목숨을 잃었다. 사망한 근로자는 시설관리 관련 부서 정직원으로, 야간근무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근로자 사망사고는 비단 기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룹 내 건설업을 담당하는 현대건설이 대표적이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작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이후 6번(10월 기준)의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올해 10월 서울 강남구 소재 아파트 재건축 현장에서 곤돌라를 사용해 창호 유리를 설치하던 중 근로자가 추락사한 게 일례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대형건설사인 현대건설(시공능력 2위)에서 반복적으로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데 대해 안전보건관리체계의 실효성을 지적하며 모든 시공현장에 대한 일제 감독을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현대건설은 건설업계 내에서도 사고와 인명피해가 가장 많은 곳 중 하나로 꼽힌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3년 새 시공능력평가 상위 10개사 중 현대건설에서는 총 334건의 건설사고가 발생했다. 인명피해는 사망과 부상을 포함해 총 340명에 달했다.



정몽구 명예회장이 그룹을 이끌던 당시부터 줄곧 안전사고가 잦았던 현대제철에서도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이달 현대제철소 당진공장에서는 하청업체 근로자가 작업 중 추락해 목숨을 잃었다. 경찰 및 노동부는 현재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법리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설보수 공사금액이 12억원으로 건설업의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50억원 이상)에 해당되지 않지만, 시설물 유지보수 작업을 하청업체에 도급하는 구조로 볼 경우 적용이 가능한 탓에 이에 대한 법리적 판단하기 위한 일환이다.

현대차그룹은 그동안 안전환경 구축을 강조해왔다. 자율안전관리체계를 정착해나가면서 안전보건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고 있다고 선전했다. 지난해 초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주력 계열사인 현대차와 기아에 최고안전책임자(CSO)를 신설하는 가하 면, 철강과 건설 분야 협력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지원 예산의 확대를 꾀한 게 일례다. 그룹 산하 6개사(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가 자금을 출연해 산업안전 전문 공익법인 '산업안전상생재단'도 운영하고 있다. 다만 유의미한 성과가 도출되기보다는 안전사고 등 이전에 발생했던 유사사고가 재발되는 모양새다.

현대차그룹은 중대재해 리스크를 경감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관련 행보는 이미 본격화했다. 현대차는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와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위험성평가 개선 추진단을 출범시켰다. 사업장의 유해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것으로, 생산공장, 연구소 등 전 사업장의 현재 안전관리 체계의 장·단점을 분석한 이후 업무표준과 매뉴얼을 제작하는 틀이다.

이밖에 그룹 구성원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다는 각오다. 그룹은 중대재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일환으로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수상작을 대상으로 검증을 거쳐 그룹사 사업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꾀하고 있다.





톱데일리
권준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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