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선 시대 열린다…현대重그룹, 첫 LNG·수소 혼소엔진 개발
이산화탄소·메탄슬립 저감효과 커…선박·육상발전에 활용
김보경
입력 : 2022.12.22 11:00:02
입력 : 2022.12.22 11:00:02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이 국내 최초로 액화천연가스(LNG)와 수소를 사용하는 혼소(混燒) 엔진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 국내 첫 1.5MW급 LNG·수소 '혼소엔진' 개발
[현대중공업그룹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009540]과 계열사 현대중공업[329180]은 최근 독자 기술로 개발한 1.5㎿(메가와트)급 LNG·수소 혼소 힘센(HiMSEN) 엔진에 대한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LNG·수소 혼소 엔진은 디젤연료와 LNG, 수소 혼합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해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배출량을 크게 줄인 엔진으로, 수소를 사용하는 엔진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엔진은 성능시험에서 국제해사기구(IMO)의 질소산화물 규제 가운데 최고 등급인 티어3(Tier 3)을 충족해 이산화탄소와 메탄 슬립(완전히 연소하지 않고 배출되는 메탄) 절감 효과가 우수함을 증명했다고 현대중공업그룹은 전했다.
엔진을 액화수소운반선에 적용하면 운용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운반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소 증발 가스(BOG)를 연료로 재사용해 항해 중 손실되는 수소량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9월 열린 세계 최대 가스기술전시회 가스텍에서 힘센 엔진을 적용한 수소운반선 시스템에 대해 DNV 선급 인증을 받은 바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LNG·수소 혼소 엔진 적용 범위를 육상까지 넓힐 계획이다.
육상용과 비교해 수명이 길고, 전기 부하의 변동에 따라 발전 출력을 조정하는 부하 추종 성능이 뛰어나 육상용 소형·분산 발전에서도 활용도가 기대된다는 게 현대중공업그룹 설명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조선·해양산업 전반에서 탄소중립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상황"이라며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등 청정연료를 활용한 친환경 기술로 세계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혼소 엔진 연구개발을 지속해 2025년에는 완전한 수소엔진을 개발할 계획이다.
vivid@yna.co.kr(끝)

[현대중공업그룹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009540]과 계열사 현대중공업[329180]은 최근 독자 기술로 개발한 1.5㎿(메가와트)급 LNG·수소 혼소 힘센(HiMSEN) 엔진에 대한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LNG·수소 혼소 엔진은 디젤연료와 LNG, 수소 혼합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해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배출량을 크게 줄인 엔진으로, 수소를 사용하는 엔진의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엔진은 성능시험에서 국제해사기구(IMO)의 질소산화물 규제 가운데 최고 등급인 티어3(Tier 3)을 충족해 이산화탄소와 메탄 슬립(완전히 연소하지 않고 배출되는 메탄) 절감 효과가 우수함을 증명했다고 현대중공업그룹은 전했다.
엔진을 액화수소운반선에 적용하면 운용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운반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소 증발 가스(BOG)를 연료로 재사용해 항해 중 손실되는 수소량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9월 열린 세계 최대 가스기술전시회 가스텍에서 힘센 엔진을 적용한 수소운반선 시스템에 대해 DNV 선급 인증을 받은 바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LNG·수소 혼소 엔진 적용 범위를 육상까지 넓힐 계획이다.
육상용과 비교해 수명이 길고, 전기 부하의 변동에 따라 발전 출력을 조정하는 부하 추종 성능이 뛰어나 육상용 소형·분산 발전에서도 활용도가 기대된다는 게 현대중공업그룹 설명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조선·해양산업 전반에서 탄소중립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상황"이라며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등 청정연료를 활용한 친환경 기술로 세계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혼소 엔진 연구개발을 지속해 2025년에는 완전한 수소엔진을 개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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