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미국 지수 추종 TR형 ETF ‘분기 배당’으로 변경
정유정 기자(utoori@mk.co.kr)
입력 : 2025.01.21 17:45:40
입력 : 2025.01.21 17:45:40
기재부 해외주식형 ETF TR 금지에
PR로 바꾸고 분기 배당 실시 공지
총보수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
PR로 바꾸고 분기 배당 실시 공지
총보수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

정부가 해외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 중 토탈리턴(TR)형 상품을 사실상 금지하기로 한 가운데, 삼성자산운용이 미국 대표지수 TR형 ETF를 프라이스리턴(PR)형으로 바꾸고 분기 배당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은 21일 공식 홈페이지에 공지사항을 올리고 ‘KODEX 미국S&P500TR’, ‘KODEX 미국나스닥100TR’ ETF를 배당금을 지급하는 PR형 상품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TR형은 ETF는 보유 기간 발생한 이자·배당 등 모든 수익을 분배하지 않고 자동으로 재투자하는 상품이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2024년 세법개정 후속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하며 해외주식형 TR형 ETF에서 발생한 이자와 배당을 매년 1회 이상 결산·분배하도록 조정하도록 했다.
사실상 TR형 ETF 운용을 금지한 셈이다.
이에 삼성자산운용은 ‘KODEX 미국S&P500TR’과 ‘KODEX 미국나스닥100TR’의 상품명을 각각 ‘KODEX 미국S&P500’, ‘KODEX 미국나스닥100’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또 배당 방식을 기존 배당 자동 재투자에서 분기 배당으로 전환한다고 공지했다.
배당 기준일은 1월 말, 4월 말, 7월 말, 10월 말이다.
삼성자산운용은 올해 5월 두 번째 영업일에 첫 번째 배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삼성자산운용은 해당 ETF의 총보수는 0.0099%로 기존과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이도, 청정지역 제주 동부축산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바이오가스 EPC 계약
-
2
“결혼도 제일 많이 합니다”...좋은 기업 들어오니 좋은 소식만 들리는 지역들
-
3
이지스운용,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전략 내실화 주력”
-
4
“이거 하나면 먹고 사는 걱정 없다니까요”…자고 일어나는 생기는 민간자격증의 그늘
-
5
“집을 사는데 담보가 비트코인?”...가상자산 대출 열풍, 전통 금융시장 뒤흔든다
-
6
HD현대중 노조, 11일 부분파업…올해 '임협 난항' 첫 단체행동(종합)
-
7
SK이노 E&S, GS와 합작한 보령LNG터미널 지분 유동화 착수
-
8
스페인 우주기업 "韓 우주관광 준비…반려동물 유해부터 하늘로"
-
9
[단독] “이런 기회는 흔치 않다”…거물급 인사들 방한 소식에 바빠진 국내기업들
-
10
"올해 3분기 DDR4 가격 40% 이상 급등…최신 D램 전환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