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시내버스 6일 만에 정상운행…노사 임단협 타결(종합)

임금 3% 인상 합의…통상임금 문제는 소송 결과 보고 지급하기로2년마다 파업에 준공영제 개선 지적도…시, 시스템 전반적 재점검
김선경

입력 : 2025.06.02 17:34:25 I 수정 : 2025.06.02 17:43:05


멈춰선 창원 시내버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정종호 기자 = 경남 창원 시내버스가 파업 6일째인 2일 퇴근길부터 정상 운행됐다.

창원시 등에 따르면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창원 시내버스 9개사 노사는 이날 오후 시 중재 하에 올해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8일부터 6일째 이어진 파업은 역대 최장 기록을 남기고 이날 끝나게 됐다.

임단협 타결에 따라 시내버스는 오후 5시부터 각 노선에 투입된 상태다.

노사는 지난 1일 오후 10시께부터 시 중재 하에 임금 인상률, 정년 연장 등 쟁점사항을 두고 마라톤 협상을 이어가다가 이날 오후 4시 30분께 합의에 이르렀다.

노사는 임금 3% 인상, 정년 63→64세 연장, 출산장려금(자녀 1인당 200만원) 지급 등에 합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12월 대법원 판결에 따른 정기 상여금의 통상임금 반영 문제와 관련해서는 노조 측이 앞서 제기해 현재 진행 중인 소송의 1심 판결을 보고 지급하기로 했다.

이번 파업으로 창원 전체 시내버스의 95%(669대)가 멈춰 서면서 시민들은 한동안 출·퇴근길, 등·하굣길에 큰 불편을 겪었다.

준공영제 도입(2021년) 이후에도 2023년과 올해 꼬박 2년마다 한 번씩 시내버스 파업이 이어지다 보니 현행 준공영제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준공영제는 민간 버스업체의 경영을 지자체가 일부 맡아 노선 설정 등에 개입하는 대신 적자를 보전해주는 제도다.

노사가 진행하는 임·단협은 기본적으로 노사 간 풀어야 할 문제이지만, 준공영제 하에서는 그 협상 결과가 시 재정지원 규모와도 사실상 연동된다.

창원시의 시내버스 재정지원 규모는 준공영제 시행 전인 2020년 586억원에서 지난해 856억원으로 270억원가량 증가한 바 있다.

시 역시 버스업체에 매년 수백억원씩 지원해주는 현재의 준공영제 하에서 파업이 반복되는 양상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공감한다.

시는 이번 파업을 계기로 준공영제 등 현행 시내버스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할 방침이다.

장금용 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파업으로 시민 여러분께 심려와 불편을 끼쳐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시내버스 운송사업자와 소속 노조 양측 모두 시민의 이동권 보장이 최우선임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버스 기다리는 시민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ksk@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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