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견인' 이전 속도 내는 광주군공항 부지 개발 관심

기부대양여 방식 한계…아파트 치중 개발 경계 목소리서울 여의도 5.7배 크기…광주시, 첨단기술 집약 '스마트시티' 방향전문가들 "미래 먹거리 만드는 기회 삼아야"…사회적 합의 마련해야
천정인

입력 : 2025.06.29 09:00:09


광주시민·전남도민 타운홀미팅 갖는 이재명 대통령
(광주=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5일 광주광역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광주시민·전남도민 타운홀미팅'을 하고 있다.2025.6.25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hihong@yna.co.kr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천정인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의 적극적인 의지로 대통령실내에 TF가 구성되는 등 광주 군 공항 이전 논의가 가시화하면서 군 공항이 옮겨간 부지를 어떻게 개발하느냐도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29일 연합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 군 공항 부지는 8.2㎢(248만평) 규모로 군 공항과 함께 이전하게 될 탄약고 부지까지 포함하면 총 16.5㎢(500만평)가 유휴 부지가 된다.

서울 여의도의 약 5.7배 크기의 대규모 부지가 도심권에 새로 만들어지는 셈이다.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이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광주시는 2021년 이곳을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겠다는 방향을 세워뒀다.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이 집약된 주거·산업·교통·환경 선도 도시를 만들겠다는 구상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세부 계획은 세워지지 않았다.

공항 부지 개발에 대한 지역 사회의 우려는 명확했다.

아파트 위주의 부동산 개발 사업에 치중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

부동산 개발 대신 미래 산업을 만들어낼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발 방향을 고민해야 한다는 게 공통된 의견이었다.

광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오주섭 사무처장은 "광주가 활용할 수 있는 마지막 땅인데 단순히 아파트만 지을 수는 없다"며 "광주의 미래 먹거리로 삼을 수 있는 산업을 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군 공항 이전까지 오랜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미리 준비해야 한다"며 "사회적 협의 과정을 위해 면밀하게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선대학교 건축학과 염대봉 교수도 "어떤 산업이 좋을지는 연구를 많이 해봐야겠지만 큰 틀에서는 첨단 산업에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이 돼야 한다"며 "그래야만 청년들이 지역으로 오고 지역 경제 활성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기부대양여 방식으로는 결국 아파트 건설 개발은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새롭게 군 공항을 만드는 막대한 비용을 종전 부지(광주 군 공항)를 개발한 이익으로 충당하는 방식인 탓이다.

광주연구원 관계자는 "이전 비용을 감당하기 위한 개발을 할 수밖에 없고, 그중 가장 쉬운 것이 아파트를 개발하는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기존의 부동산 개발 상황과 맞물리며 굉장히 난개발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부대양여라는 제한적인 상황에서 벗어나 지자체가 미래를 자유롭게 구상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대학교 건축학과 조용준 명예교수도 "기부대양여 방식은 과거 고성장 시대에는 가능한 방법이었겠지만 저성장인 지금은 현실과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인구가 줄고 도시가 축소되는 등 개발 압력이 떨어지면 부동산 개발 가치도 낮아질 수밖에 없는데 기부대양여로 비용을 충당하려면 떨어진 가치만큼 부동산을 더 개발해야 하는 악순환이 계속될 수 있다는 취지다.

조 교수는 "군 공항 이전이 지역의 기회가 되기 위해서는 국가가 책임지고 군 공항을 이전하고 종전 부지를 개발해야 한다"며 "지역에 필요한 첨단 산업이 들어오려면 국가적인 지원이 필수"라고 말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 25일 광주에서 타운홀 미팅을 열고 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정부가 주관하겠다"고 밝히며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

대통령실은 곧바로 정부와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 등 6자가 참여하는 TF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이전 논의를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iny@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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