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 Pick] 지엔원에너지, 이스라엘 엑스트라릿 단일 최대주주 등극

입력 : 2023.04.07 11:45:40
제목 : [TOP's Pick] 지엔원에너지, 이스라엘 엑스트라릿 단일 최대주주 등극
증자 참여로 200억 투자 완료…"리튬 추출 흡착제 판매권 확보 등 시너지 기대"

[톱데일리] 지엔원에너지가 리튬 직접추출(DLE) 사업을 하는 이스라엘 엑스트라릿(Xtralit)의 투자를 완료했다. 리튬 추출에 필수인 흡착제의 국내 독점 판매권도 취득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지엔원에너지는 지난 6일 엑스트라릿에 1500만달러(약 200억원)의 투자를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 취득 방법은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신주 취득이다. 투자 후 지분율은 29.88%로, 단일 투자자 기준 최대주주에 올랐다.

지엔원에너지 관계자는 "엑스트라릿은 독자 개발한 흡착제를 이용해 이온 교환 방식으로 낮은 염도에서도 리튬 추출이 가능하고, 짧은 시간안에 더 많은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갖고 있다"며 "관련 3개의 미국 특허를 바탕으로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엔원에너지는 지분 취득과 함께 흡착제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도 확보할 전망이다. 이는 지엔원에너지가 미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리튬 직접추출 파일럿 플랜트 건설 외에도 다른 기업들과 협업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다.

앞선 관계자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기업들이 해외 염호를 확보해 리튬 추출을 진행하고 있다"며 "한국에 본사를 둔 기업이 엑스트라릿 기술을 이용해 염호에서 리튬 추출을 진행하려고 한다면 반드시 지엔원에너지와 리튬 추출에 필요한 흡착제 공급계약을 맺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지엔원에너지는 향후 엑스트라릿과 공동으로 조인트벤처(JV) 설립도 검토중이다. 지엔원에너지가 염호 확보를 위한 자금 및 운영지원을 맡고, 엑스트라릿에서는 염호추출기술을 지원해 상호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지엔원에너지 관계자는 "엑스트라릿에 대한 투자를 완료함과 동시에 리튬 추출 기술 확보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불식됐다고 판단한다"며 "추후 염호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성과를 보여주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톱데일리
정혜인 기자 hyeinj@topdaily.co.kr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4.08 15:30
앱트뉴로사이언스 1,001 22 -2.15%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4.08 20:48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