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장★테마동향

입력 : 2023.05.02 14:56:30
제목 : 오후장★테마동향
테마 동향주 요 테 마
강세 테마희귀금속(희토류 등), 2차전지(LFP/리튬인산철), 모더나(MODERNA), 요소수, 비철금속, 키오스크(KIOSK), 엠폭스(원숭이두창), 공작기계, 북한 광물자원개발, 타이어, 종합상사, 석유화학,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니켈, AI 챗봇(챗GPT 등), 의료 기기, 전선, 네옴시티,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화폐/금융자동화기기(디지털화폐 등),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등...
약세 테마도시가스, 건설 대표주, 손해보험, 겨울, 해운, 조선 등...



특징 테마이 슈 요 약
중국 소비 관련주中 노동절 연휴 이동인구 1억명 이상 추정, 소비 회복 기대감 부각 등에 상승
▷중국 중앙TV(CCTV)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 둘째 날인 지난 30일 도로, 철도, 수로, 항공 등을 이용해 이동한 사람은 5,231만명으로 추정됐음. 연휴 첫날 5,827만명이 이동했다는 발표를 계산하면 이틀 동안 1억명이 넘게 이동했다고 전해짐. 연휴 첫날 이동 인원은 전년대비 119%, 2019년보다 9.8% 증가했다고 알려짐.

▷중국여행연구원은 올해 노동 절 연휴 2억4,000만명(연인원 기준)이 여행에 나설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으며, 이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보다 4% 늘어난 것으로 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관광 수입은 1,200억 위안(약 23조원)에 달할 전망이며, 2019년과 비교해서는 83% 수준으로 회복한 수치임.

▷아울러, 中 인민일보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 첫날인 지난 29일부터 외출 및 소비 수요가 고조되고 있다고 보도. 中 상무부 자료를 인용, 전국 중점 소매 및 외식 기업의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1.4% 증가했다며, 특히 통신기기 및 외식기업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5%, 36.9%씩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음.

▷이 같은 소식 속 노랑풍선, 모두투어,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등 여행/항공/저가항공사(LCC) 테마 및 글로벌텍스프리, 호텔신라, GKL, 롯데관광개발 등 면세점/카지노 테마가 상승. 또한, 아우딘퓨쳐스, 클래시스, 애경산업, 코스메카코리아 등 화장품 테마도 상승.
의료기기/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가정의 달을 맞아 수요 증가 기대감 등에 상승
▷업계에 따르면,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헬스가전 업계가 '가정의 달' 특수 잡기에 나선다고 전해짐. 헬스가전 업계에서 '가정의 달'은 대목으로 꼽히며, 의료기기는 보통 '가정의 달'이나 명절에 수요가 몰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전해짐. 업계 관계자는 "가정의 달은 헬스가전 업계 최대 성수기라 불릴 정도로 중요한 시즌"이라며 "이 때문에 해당 시즌에 프로모션이 몰리는 경향이 있고, 올해도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힘.

▷수출데이터 호조도 긍정적으로 작용. 다올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미용의료기기 부문의 경우 견조한 수출을 보여주고 있는 지역은 여전히 브라질(7.3백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3%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힘. 이어 임플란트의 경우 중국향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70% 성장했고 4월20일 이후, 중국 주요 대도시권에서 VBP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중국향 수출 증가가 본격화되고 있다고 설명.

▷이 같은 소식 속 휴비츠, 덴티움, 오스테오닉, 원텍, 클래시스, 루트로닉, 덴티스, 레이 등 의료기기/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테마가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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