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클론, CAR-T 지퍼스위치 기술 中 특허 취득 …“항체 치료제보다 진화한 신약 개발 가능”
입력 : 2024.08.06 11:12:12

앱클론은 고형암 키메릭 항원 수용체 T(CAR-T)세포 치료제에 사용되는 지퍼스위치 기술에 대해 중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에 특허를 취득한 지퍼스위치 기술은 앱클론의 자체 개발 어피바디를 활용했다. CAR-T세포 치료제를 포함해 항체 기반 치료제에도 적용이 가능하고 효능을 조절(On?Off)할 수 있다.
기존 앱클론의 스위처블 CAR-T(zCAR-T) 기반 치료제 ‘AT501’의 핵심 기술은 코티닌과 어피바디를 결합한 스위치 물질이다. 스위치 물질의 코티닌은 CAR-T세포에, 어피바디는 고형암세포에 각각 결합하는 방식으로 스위치 물질의 투여량과 시간을 조절함으로써 CAR-T세포의 활성을 켜고(On) 끌(Off) 수 있다.
기존 기술을 확장한 이번 특허를 활용하면 어피바디 간의 결합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스위치 물질로의 생산공정 단순화, 비용절감 등도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국내에 이어 미국, 일본, 중국까지 특허를 취득해 글로벌 사업 확대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앱클론 관계자는 “이중항체 플랫폼에 이용되는 물질인 어피바디는 항체와 비교해 매우 작은 크기지만, 같은 특성을 갖기 때문에 자체 기술로 쉽게 생산할 수 있다”며 “조직 투과성, 높은 안정성, 생산의 용이성, 낮은 면역 반응성 등 기존 항체보다 한단계 진화된 신약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규 기자
기사 관련 종목
07.01 15:30
앱클론 | 10,800 | 190 | +1.79% |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미술품 감정 활성화…정부, 감정서·진품증명서 세부안 행정예고
-
2
코오롱글로벌, 호텔·골프장 계열사 2곳 합병…"사업 다각화"
-
3
김혜경 여사, 여성기업주간 참석…"여성기업인들, 위기극복 앞장서길"
-
4
한경협, 내수 진작 K-바캉스 캠페인…"여름휴가는 국내로"
-
5
태광산업, 조단위 투자해 사업구조 재편…"생존 위한 조치"(종합)
-
6
[단독] 공정위, 인천·경기 사무소 수도권에 추가 설치 추진
-
7
'닷새째 폭염' 전남서 가축 3만여마리 폐사…온열질환도 잇따라
-
8
완성차5사 6월 판매 69만1천507대, 0.2%↑…상반기 400만대 넘겨
-
9
“중국산 이기기 쉽지 않네”…위기에 빠진 한국기업들, 신용등급 줄강등 현실로
-
10
“양육비 못 받으시면 나라가 먼저 드려요”…올해 하반기에 바뀌는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