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예약·상담 결합한 시각·지체 장애인 챗봇 서비스 시작
고객센터도 AI 챗봇기술 도입
이은파
입력 : 2025.02.21 09:14:58
입력 : 2025.02.21 09:14:58

[코레일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이은파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시각·지체 장애인을 위한 승차권 예약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모바일앱 코레일톡에서 챗봇과 대화하며 열차 승차권을 예약하고 맞춤형 상담도 하는 서비스다.
승차권과 상담을 동시에 처리하는 장애인 전용 음성 챗봇은 세계 최초다.
시각·지체 장애인인 철도회원이 코레일톡 앱에 접속하면 음성상담 안내창이 자동으로 팝업되고 열차 예약과 승차권 구매 등 상담원과 대화하듯이 서비스 내용을 말하면서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다.
구입 후 승차권 정보를 확인하는 등 코레일톡에서 제공하는 다른 상담 서비스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다.
AI 챗봇기술은 전화상담과 코레일톡 채팅 상담 등의 코레일 고객센터 업무에도 도입됐다.
24시간 응대하는 전화상담 콜봇(1544-7788)과 코레일톡 채팅 상담에 챗봇이 활용된다.
콜봇과 AI 챗봇이 반복되는 단순 문의를 처리하고, 상담사는 더 복잡하고 전문적인 문의에 집중할 수 있게 운영방식을 개선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정보 이용 취약계층이 더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혁신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sw21@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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