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 직전 전단채 쏟아낸 홈플러스…피해자들 “4019억원 전액 돌려달라”
명지예 기자(bright@mk.co.kr)
입력 : 2025.03.19 16:03:21 I 수정 : 2025.03.19 17:55:29
입력 : 2025.03.19 16:03:21 I 수정 : 2025.03.19 17:55:29
“신용등급 하락 전 회생 준비”
의혹 커지며 MBK 책임론 부상
의혹 커지며 MBK 책임론 부상

피해자들은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과 회생절차를 사전에 알고도 채권 발행을 강행했다며 “명백한 사기”라고 주장했다.
19일 홈플러스 전단채 피해자들은 서울 종로구 MBK파트너스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병주 MBK 회장의 사재 출연은 ‘보여주기식 쇼’에 불과하다”며 “회생 신청 직전까지 발행한 4019억원 규모 전단채를 전액 반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향후 홈플러스의 대주주인 MBK에 대한 여론전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광일 홈플러스 공동대표는 회생절차 내에서 전단채 전액을 변제하겠다고 밝혔지만 피해자 단체는 “이는 회수율이 극히 낮은 회생절차를 통해 투자금의 90% 이상을 떼겠다는 말과 다름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논란의 핵심은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인지했음에도 전단채 발행을 방관했는지 여부다.
홈플러스는 “신용등급 하락에 따라 불가피하게 선제적 회생을 신청했다”고 설명했지만 실제로는 회생 신청을 사전에 준비했다는 정황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홈플러스 단기사채 신용등급은 지난달 28일 기존 ‘A3’에서 ‘A3-’로 하락했다.
이어진 삼일절 연휴 직후인 이달 4일 자정을 넘기자마자 홈플러스는 기습적으로 기업회생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과 투자자들은 사흘 연휴 동안 회생 신청 준비를 마쳤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는 이날 전단채 피해자 기자회견에서 “기업회생 신청 일주일 전에도 홈플러스 유동화전단채는 820억원이나 팔렸는데 그 시기엔 신용평가사들이 등급을 내릴 거라고 감지할 수 있는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예상하고도 고의적으로 투자자 피해를 방관한 셈이며 이는 명백한 사기 행위”라고 지적했다.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홈플러스 사태 긴급현안질의에서 김승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우선적으로 내야 할 서류가 13개, 총 50가지 공적 서류를 내야 하는데 연휴 동안 그게 발급이 되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일부 서류는 관공서를 직접 방문해 발급받아야 하며 이 과정에서 미리 준비된 문서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홈플러스 측은 기업회생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발급했던 서류를 활용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김기범 한국기업평가 대표도 ‘심사 과정 중 홈플러스가 신용등급의 하락을 예상할 수 있었던 것 아니냐’는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내부적으로 예측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김 대표는 “(2월)25일에 (홈플러스가 등급 하락을) 이미 알았다고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말했다.
같은 날 금정호 신영증권 사장 역시 “(채권) 발행업체와 신용평가사는 계속 교류를 할 수밖에 없다”며 “자본시장 입장에서는 당연히 알았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기존 주장을 재확인했다.
신영증권은 그간 홈플러스가 사전에 모두 알고서도 ABSTB를 발행했다고 주장하며 형사고발을 검토해왔다.
회생 직전 수개월 동안 홈플러스의 ABSTB 발행이 급증했다는 점도 문제를 키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인영 의원실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지난달에만 1518억원어치의 유동화전단채를 발행하며 최근 2년 새 월간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11월부터 올 1월까지 3개월간 누적 발행액도 360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 늘었다.
피해자들은 “회생을 준비하면서도 투자자들에게 상황을 숨기고 자금을 끌어모은 것은 시장을 기만한 행위”라며 “MBK와 홈플러스는 법적 책임 이전에 도덕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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