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직영·대리점 신규가입 중단…유심부족 15일이후 해소전망"(종합2보)

"직영·위탁계약 없는 판매점·온라인은 못 막아"…과기정통부 지침과 배치별도 신청없이 유심보호서비스…해지 위약금 면제는 여전히 "검토 중"
조현영

입력 : 2025.05.02 12:19:26 I 수정 : 2025.05.02 20:47:50


안내문 붙어있는 SKT T월드 매장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SK텔레콤이 유심 고객정보 해킹 사고로 관련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에 나선 지난달 28일 서울 시내 한 SKT T월드 매장에 안내문이 붙어있다.SK텔레콤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전국 T월드 매장 2천600여 곳에서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를 진행한다.2025.4.28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성미 조현영 기자 = SK텔레콤[017670]이 자회사 직영이나 본사와 위탁 계약을 맺은 대리점인 전국 2천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을 중단한다고 2일 밝혔다.

교체용 유심(USIM) 부족이 해소될 때까지 신규 가입자 모집과 번호이동을 받지 말라는 당국 행정지도에 따른 조치다.

다만, 전국 수만개로 추정되는 휴대전화 판매점이나 온라인 유통 채널의 가입자 유치까지는 막지 못한다는 게 SK텔레콤 입장이다.

이는 유심 교체 물량이 안정화될 때까지 유심을 SKT 신규 가입·번호이동에 쓰지 말라는 정부 방침과 배치된다.

유영상 SKT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SKT 타워에서 일일 브리핑을 열고 이러한 방침을 밝혔다.

SK텔레콤은 유심과 관련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모든 T월드 매장은 신규 고객 상담을 중단하고 유심 교체 업무에만 집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루 유심 교체 가능 대상을 20만∼25만명으로 SK텔레콤은 추산했다.

이 기간 발생한 T월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회사가 보전할 계획이다.

유영상 대표는 "SK텔레콤과 직접 계약을 맺지 않는 판매점에 대해 어떻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판매점은 대리점보다 더 소상공인이기에 영업 중단을 말하기는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며 "판매점에 대해서는 (신규 가입·번호 이동) 중단을 (요구하지) 못 하는 쪽으로 결론 내렸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 같은 조치에 따라 이달 15일 이후부터는 유심 부족 사태가 해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유심을 빨리 주문했지만 배달 기간이 있고 로밍 고객이 최근 많아지다보니 이달 14~15일까지는 유심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며 "그때까지 부족한 부분에 대해 죄송하고 그 이후에는 유심 부족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또 고령층·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 계층에 대한 배려 요구에 대해 "2일부터 모든 고객이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신고했다"고 밝혔다.

자동 가입 대상은 해킹 사건 이후 아직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가입자 850만명이며, 이 가운데 75세 이상 고령층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키고 오는 14일까지 매일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가입시킬 방침이다.

이날까지 총 1천442만명이 유심 보호 서비스에 가입했다.

취재진 질문 받는 SKT 경영진들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유영상 SK텔레콤 대표이사(왼쪽 세번째)를 포함한 경영진들이 2일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열린 유심 정보 유출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2025.5.2 ksm7976@yna.co.kr

SK텔레콤은 유심 제조사와 생산량 증대를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해외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가입자 해지 위약금 면제 요구와 관련해 "종합적인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국회 청문회에서도 밝혔듯 CEO 단독으로 못하고 이사회 논의와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사회 논의와 과기정통부 법무 검토 등이 끝나면 판단할 예정인데 시기에 대해 특정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택배로 유심을 발송해주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현재 매장에서 유심을 교체하려는 고객을 상대하기에도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유심 교체하는 고객을 위한 교통비 지급에 대해서는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 대표는 유심 교체 관련 스미싱 문자가 발송되는 상황을 언급하면서 "이번 사태로 스미싱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기에 경찰청이나 관계기관과 스미싱 방지에 대해 충분히 알리겠다"고 말했다.

문자 발송, 신고 지연 등 초기 대응이 늦어진 데 대해서는 "침해를 인지하고 나서 24시간 내 유출 등을 제대로 신고하지 못한 점 뼈아프게 생각하며 어떤 경우에도 벌을 받아야 하는 잘못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듭 사과했다.

cs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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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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