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딸이 저녁만 되면 사라져요”…20대 여성들 홀린다는 이곳, 무슨일이
한상헌 기자(aries@mk.co.kr)
입력 : 2024.10.17 11:06:38 I 수정 : 2024.10.17 14:12:40
입력 : 2024.10.17 11:06:38 I 수정 : 2024.10.17 14:12:40
야구장 관중 13.8% 늘고 가맹점 매출도 16.8% 쑥
‘인기팀’ 기아·삼성 경기장 원정팬 숫자 크게 증가
‘인기팀’ 기아·삼성 경기장 원정팬 숫자 크게 증가
BC카드가 올해 프로야구 관중 1000만명 동원의 힘으로 20대 여성팬을 꼽았다. 원정 경기장을 찾는 팬들도 늘어나면서 관중 증가 추세에 영향을 줬다.
BC카드는 올해 경기장을 찾은 고객은 작년 동기 대비 13.8% 증가했고, 경기장 인근 가맹점 매출은 16.8% 상승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작년과 올해 프로야구 정규시즌 동안 수도권 외 경기장 인근에서 결제한 이력이 있는 고객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다. 수도권 경기장을 제외한 각 지역 경기장 반경 1km 내 가맹점에서 결제한 이력이 있는 고객을 관중으로 정의하고, 수도권에 거주하는 고객이 경기 당일 수도권 외 경기장 인근에서 결제하면 ‘원정팬’으로, 해당 지역 거주 중이며 경기 당일 결제한 고객은 ‘홈팬’으로 봤다.
원정팬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대 관중의 매출 증가율이 76.2%로, 모든 연령대 중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다. 20대 다음으로는 30대(38.0%), 40대(27.4%) 등 순이었다. 이 중에서도 20대 여성 원정팬이 경기장 인근에서 소비한 금액은 124.7%나 증가했다.
원정팬은 상권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원정팬 규모와 경기장 인근 가맹점에서 사용한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44.6%, 57.0% 증가했다. 이는 전체 고객 대비 각각 23.9%, 35.4%포인트 높은 수치다.
특히 정규 시즌에서 1위를 기록한 기아 타이거즈와 2위를 기록한 삼성 라이온즈 경기장을 방문한 원정팬 숫자는 작년 동기 대비 각각 85.1%, 51.2% 증가했고, 이들이 인근 가맹점에서 소비한 금액도 각각 113.7%, 52.2%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경기가 있는 날 경기장 인근 가맹점 매출은 16.1% 오르며 경기가 없는 날보다 큰 폭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또한, 올 한 해 홈팀의 승패 결과가 음식점, 치킨, 주점 등 경기장 인근 요식 업종 매출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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