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고부가 LNG선 수주 집중...한화 시너지 기대감에 주가 급등
김제관 기자(reteq@mk.co.kr)
입력 : 2023.02.02 16:29:12
입력 : 2023.02.02 16:29:12
대우조선해양이 올해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한화그룹과의 합병 시너지도 날 것으로 기대돼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금융투자업계는 전망했다.
지난 2년 동안 적자를 기록했던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조106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는 영업이익 2207억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 실적은 2분기부터 본격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이 상반기까지 수익성이 낮은 선박들을 비교적 높은 비용으로 주로 건조할 것으로 보여 영업이익은 적자일 것”이라며 “하지만 연도별 건조·인도 선박이 고부가 LNG 운반선 위주로 재편되고 있으며, 건조중인 선박의 평균 선가도 상승 추세여서 하반기 영업이익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은 2026년말 납기 슬롯까지 예약된 상태로 수주 잔고가 충분하다”며 “최근 2년간 수주목표를 초과 달성해 3년6개월치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다만 실적이 개선되려면 인력 수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기준 대우조선해양 건조 인력은 1만9476명이다. 선박 인도 규모가 올해와 유사했던 과거를 기준으로 하면 앞으로 2000명 가량의 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한국투자증권은 전망했다.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에 따른 새로운 시장 개척, 건조 공정 효율화 등도 기대받고 있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2조원 상당을 유상증자 방식으로 투입해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주가도 올해 들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올 들어 25.4% 급등했다.
지난 2년 동안 적자를 기록했던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조106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는 영업이익 2207억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 실적은 2분기부터 본격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경태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이 상반기까지 수익성이 낮은 선박들을 비교적 높은 비용으로 주로 건조할 것으로 보여 영업이익은 적자일 것”이라며 “하지만 연도별 건조·인도 선박이 고부가 LNG 운반선 위주로 재편되고 있으며, 건조중인 선박의 평균 선가도 상승 추세여서 하반기 영업이익은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운반선은 2026년말 납기 슬롯까지 예약된 상태로 수주 잔고가 충분하다”며 “최근 2년간 수주목표를 초과 달성해 3년6개월치 물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다만 실적이 개선되려면 인력 수급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기준 대우조선해양 건조 인력은 1만9476명이다. 선박 인도 규모가 올해와 유사했던 과거를 기준으로 하면 앞으로 2000명 가량의 인력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한국투자증권은 전망했다.
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에 따른 새로운 시장 개척, 건조 공정 효율화 등도 기대받고 있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2조원 상당을 유상증자 방식으로 투입해 인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 주가도 올해 들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올 들어 25.4% 급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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