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AI복지상담사 운영…질문 하나로 복지정보 신속 확인

김인유

입력 : 2025.04.17 09:47:11
(시흥=연합뉴스) 김인유 기자 = 경기 시흥시는 17일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복지정보 제공 서비스 '시흥복지온(溫/ON)' 운영을 시작했다.

시흥시 인공지능 복지상담사
[시흥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시흥복지온은 'AI를 통해 온 세상을 따뜻(溫)하게 시작(ON)하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시흥시 대표 누리집에서 시흥복지온 바로가기를 클릭하거나 주소창에 'www.siheung.go.kr/bokjion'를 입력해서 접속할 수 있으며, 모바일과 개인용 컴퓨터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방대한 복지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맞춤형 정보를 24시간 제공한다.

시민들은 복지정보를 일일이 검색하지 않고 질문 하나로 필요한 복지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고령자나 디지털 취약계층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환경에서는 음성 질의응답이 가능하고, 이해하기 쉬운 간결하고 친절한 요약문 형태로 답변이 제공된다.

아울러 답변의 출처 링크를 함께 제공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접근을 도와줄 뿐 아니라 AI가 사용자 질의와 관련된 질문을 제안해 사용자가 놓칠 수 있는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흥시 유튜브 채널에 시흥복지온 서비스 주요 기능과 사용법을 안내하는 영상이 올려져 있다.

강희탁 시 정보통신과장은 "AI기술을 통해 복지정보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해 기술과 사람이 함께하는, 더 똑똑하고 따뜻한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hedgehog@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7.07 18:59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