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 Pick] 지엔원에너지, 엑스트라릿 500만달러 투자유치
입력 : 2023.04.04 15:49:36
제목 : [TOP's Pick] 지엔원에너지, 엑스트라릿 500만달러 투자유치
양사간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차원…'美 염호 인수에 자금 활용'
리튬추출기술&염호인수 및 추출 리튬 유통 등 이원화 추진[톱데일리] 지엔원에너지는 이스라엘 리튬추출 전문기업 엑스트라릿(Xtralit)에서 500만달러(한화 약 65억원, 기준 환율 1295.4원)의 투자를 유치한다고 4일 밝혔다.
지엔원에너지는 지난 3일 이사회를 열고 엑스트라릿을 대상으로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신주 발행가액은 기준주가에서 10% 할인된 7780원이며 납입일은 오는 5월 4일이다. 신주 상장일은 5월 25일이다. 원화 환율은 납입일 거래환율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이번 투자 유치는 지엔원에너지와 엑스트라릿이 미국 염호 리튬 추출 사업을 위한 양사간 협력 의지를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지엔원에너지는 지난 3일 엑스트라릿에 1500만달러(기준 환율 1295.4원)를 투자해 단일 기준 최대주주에 오르기로 했다. 엑스트라릿도 500만 달러를 투자해 파트너십 강화에 나섰다.
지엔원에너지는 엑스트라릿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며 신주 75만주를 현금 취득키로 했다. 증자 참여 후 제엔원에너지의 지분율은 지분 29.88%다. 지분 취득은 유상증자 대금 지급이 완료되는 시점에 마무리된다.
지엔원에너지는 엑스트라릿의 투자를 통해 조달된 자금을 리튬 추출이 가능한 염호 인수에 사용할 예정이다. 확보된 염호는 엑스트라릿의 리튬 추출 기술을 적용해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 미국 염호의 리튬 추출은 엑스트라릿의 사이먼 린치 대표가 진두지휘할 예정이다. 린치 대표는 오는 18일 열리는 지엔원에너지 임시주총에서 신규 등기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지엔원에너지 관계자는 "공동 투자를 시작으로 다양한 리튬 관련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지엔원에너지가 염호 인수 및 추출 리튬 유통으로, 엑스트라릿이 직접 리튬추출 기술을 지원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양사의 첫 프로젝트는 미국 그레이트 솔트레이크(염호)에서의 리튬 추출 사업이며, 향후 다른 프로젝트가 진행되게 되면 공시 나 보도자료를 통해 알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톱데일리
김세연 기자 ehouse@topdaily.co.kr
해당 기사는 톱데일리(www.topdaily.kr)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True&Live 증시뉴스 점유율1위, 인포스탁(www.infostock.co.kr)
기사 관련 종목
07.04 15:30
앱트뉴로사이언스 | 1,330 | 13 | -0.97% |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
1
가전제품 사면 30만원 환급해주는 으뜸효율 사업.. 삼성·LG도 대대적 프로모션
-
2
이번주 美 상호관세 유예 연장 촉각
-
3
"소득주도가 아니라 생산성주도 성장을"…표학길 교수 별세
-
4
위성락 '李대통령 숙제' 안고 미국行…관세·회담 실마리 찾을까
-
5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5:00
-
6
"폭염 잊고 바다로 풍덩" 주요 해수욕장 피서 인파로 북적
-
7
“정책금융상품 통합해 효율적 운용을…성실상환자는 민간상품으로 유도”
-
8
“비싸기만 한 공격용 헬기, 차라리 드론이 낫다”...아파치 추가도입 예산 전액 삭감
-
9
“소비자 입장에서 느꼈던 불편함 개선했더니 사업 성장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