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캐나다 국제문제연구소와 국방·방산 협력 MOU 체결

석종건 방사청장, 캐나다 방문해 'K-방산' 홍보
김호준

입력 : 2025.05.17 09:49:07


방사청, 캐나다 국제문제연구소와 국방·방산 협력 MOU
(서울=연합뉴스) 석종건 방위사업청장과 데이비드 페리 국제문제연구소장이 국방·방산 분야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방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25.5.17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석종건 방위사업청장은 15∼16일(현지시간) 캐나다를 방문해 현지 싱크탱크인 국제문제연구소(CGAI)와 국방·방산 분야 교류·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방사청이 밝혔다.

국제문제연구소는 2001년에 설립된 캐나다 국방·안보 전문 싱크탱크로, 캐나다 정부의 국방ㆍ외교 분야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자문기구 역할을 한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한국과 캐나다 간 국방ㆍ방산 협력을 강화하고 주요 정책분야에 대한 공동연구를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고 방사청은 평가했다.

석 청장은 캐나다에서 셔본 하티 조달부 국방해양조달차관보 등 캐나다 정부 고위 관계자, 앵거스 탑시 해군사령관 등 캐나다군 고위 관계자와 잇따라 만나 방산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했다.

석 청장이 캐나다 정부 및 군 관계자를 만날 때 캐나다 차세대 잠수함 사업 참여를 위해 '원팀'을 구성한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함께 했으며, 석 청장은 최신예 한국형 잠수함(장보고-Ⅲ Batch-Ⅱ)의 우수성과, 한국 조선소의 생산역량 및 한국 해군의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지원계획 등을 설명했다.

석 청장은 또한 캐나다군의 수요를 반영한 K-9 자주포와 탄약 패키지 공급 방안을 설명하고, 한국산 고등훈련기 T-50의 우수성을 홍보했다고 방사청은 덧붙였다.

hojun@yna.co.kr(끝)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5.17 15:14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