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 주거 사다리 지원”…카카오뱅크, 주금공과 보금자리론 출시

한상헌 기자(aries@mk.co.kr)

입력 : 2025.07.07 14:17:52
주택 실수요자 대상 편의성 향상
‘정책모기지 활성화’ 업무협약도


카카오뱅크는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취급하는 주택 실수요자를 위한 정책금융상품 ‘아낌e-보금자리론’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정책금융상품 ‘아낌e-보금자리론’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카카오뱅크의 챗봇 기반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아낌e-보금자리론에 적용한 게 큰 특징이다.

고객이 승인내역 확인부터 서류제출, 약정 그리고 대출 실행까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직접 확인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뱅크를 통해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모바일 앱에서 신청 시 금융기관 목록에서 카카오뱅크를 선택하면 된다.

왼쪽부터 김경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과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가 지난 6월 26일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뱅크 판교 오피스에서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카카오뱅크>


이번 상품 출시에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 6월 말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정책모기지 활성화 및 금융서비스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정책모기지 상품 개발, 금융서비스 혁신을 위한 개발·홍보 부문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보금자리론은 부부합산 연 소득 7000만원 이하, 주택 가격 6억원 이하 아파트, 연립·다세대 주택을 담보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신혼부부, 다자녀 가구와 전세사기피해자에 한해 소득요건이 완화 적용된다.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은 아파트 기준 최대 70%, 총부채상환비율(DTI)은 최대 60% 까지만 인정한다.

카카오뱅크가 취급하는 아낌e-보금자리론은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 방식으로 진행해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포인트 낮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7.07 19:15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