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의 연말정산’ 어려우시죠? ‘소크라택스’가 도와드려요

신찬옥 기자(okchan@mk.co.kr)

입력 : 2023.05.03 15:10:08
긱워커·프리랜서용 세금계산 앱
5월 종합소득세 미리 확인 가능
한화생명 ‘종소세 시뮬레이션 서비스’
100만원 상당 항공권 당첨 이벤트도


한화생명이 5월 연말정산 시즌에 맞춰 올해 초 출시한 세무 플랫폼 ‘소크라택스’ 어플리케이션으로 종합소득세를 직접 계산해보고 유리한 절세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종소세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오픈했다. 사진은 소크라택스 앱 서비스 이용 화면. [사진제공=한화생명]


5월은 종합소득세의 달이다. 직장인이 아닌 긱워커, 프리랜서들은 사업소득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연말이 아닌 5월에 소득세를 신고해야 한다. 그러나 직장인과 달리 계산이 복잡해 많은 프리랜서들이 신고에 애를 먹는다. 한화생명은 이런 사람들을 위해 종합소득세를 직접 계산해보고 유리한 절세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종소세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3일 오픈했다.

한화생명이 올해 초 출시한 ‘소크라택스’는 긱워커, 프리랜서를 위한 세무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이 앱에 접속해 ‘소득구간별 경비인정비율’, ‘거래입증을 위한 필요경비 증빙방법’ 등을 확인하고 전년도 수입과 지출, 공제항목을 꼼꼼히 입력하면 된다. 예상 납부세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절세 방법도 안내 받을 수 있다.

고정은 한화생명 세무사는 “실제 3년차 프리랜서로 활동중인 디자이너 A씨의 경우, 시뮬레이션을 통해 업무용 노트북 구매, 교통비, 식사비 등의 지출을 경비로 처리한 예상 납부세액을 조회했다”며 “그 결과, 예상 납부세액이 경비율 신고시에는 약 239만7000원, 간편장부 신고시에는 40만5000원으로 약 200만원을 절세할 수 있을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말했다.

이 앱은 등록한 수입, 경비, 공제항목 내역을 바탕으로 맞춤형 절세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국세청 홈택스 신고 화면을 그대로 구현해 쉽게 따라해 볼 수 있다. 절세 바이블 메뉴를 통해 매주 다양한 세테크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프리랜서가 꼭 알아두어야 할 혜택과 정책, 세무용어 등 흩어진 세금 정보와 지식을 한곳에서 볼 수 있어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5월 서비스 오픈을 맞아 22일까지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항공권을 지급한다. 또 시뮬레이션 참여자 1000명에게 커피 쿠폰을, ‘종합소득세 신고 길라잡이를 위한 빙고게임’을 통해서는 3000명에게 네이버 포인트 1만원을 제공한다.

한화생명은 소크라택스 앱 이용고객의 연령, 지역, 성별에 따른 소비패턴 등을 분석해, 긱워커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도 선보일 예정이다.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증권 주요 뉴스

증권 많이 본 뉴스

매일경제 마켓에서 지난 2시간동안
많이 조회된 뉴스입니다.

05.15 13:25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