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일 MBK 부회장 "홈플러스 회생 서두른 건 실기 막기위한 것"

"당장 지급불능 위험 있는 건 아냐…불확실한 상황서 계속 회사돈 쓰는게 맞나 판단""회생 개시 원칙은 협력업체 대금·임직원 급여 다 지급할 수 있게 하자"
송은경

입력 : 2025.03.04 20:17:03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이 서울 종로구 MBK파트너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2025.1.8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송은경 기자 =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은 4일 홈플러스의 전격적인 기업회생절차 신청에 대해 "애매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계속해서 회사의 현금을 쓰는 게 맞나"라며 "홈플러스를 관리할 때는 확실성이 높은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홈플러스는 이날 자정이 되자마자 법원에 선제적 구조조정을 위한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를 신청했다.

지난달 28일 홈플러스 기업어음과 단기사채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하향한 신용평가사를 비롯해 자본시장은 MBK와 홈플러스의 예상 밖 초강수에 화들짝 놀랐다.

김 부회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선제적 기업회생 신청'에 대해 "한국에 잘 없는 이례적인 방식"이라며 "우리가 (기업회생절차에) 빨리 들어간 건 맞는다"고 시인했다.

기업회생절차가 개시된 이후 신용등급이 오히려 'D'로 떨어지는 등 위기를 더 키운 것 아니냐는 지적엔 홈플러스처럼 오가는 돈의 단위가 큰 기업은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얽혀 있어 시간이 오래 걸리는 협의에 매달리면 실기(失期)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주주가 자금 수혈에 나서는 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선 홈플러스에 투자한 3호 바이아웃 펀드의 투자기간이 끝나 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부회장과 일문일답.

-- 너무 갑작스러웠고 극단적인 해결 방법 아니냐는 얘기가 있는데.

▲ 한국에 잘 없는 이례적인 방식이었다.

회생 신청하는 기업들은 보통 끝까지 하다 하다 못해 마지막에 가서 한다.

그 때문에 회생 통해 성공적으로 졸업한 예가 많지 않다.

그런 면에서 저희가 빨리 들어간 건 맞는다.

-- 극약처방이라는 평가도 있는데.

▲ 아니다.

단호하고 주저하지 않았던 거다.

신용등급이 떨어졌는데 여기서 누가 더 돈을 넣어줄 수 있겠나.

-- 회생 신청하며 신용등급은 오히려 'D'로 떨어졌다.

▲ 어차피 'A3-'는 시장에서 소화가 안 된다.

소화된 예가 별로 없다.

'D'와 차이가 없다.

-- 신용평가사들은 'A3-'로 강등했어도 심각한 유동성 위기가 발생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 것 같은데.

▲ 왜 그렇게 판단했는지 모르겠다.

홈플러스 4일 회생절차 신청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홈플러스가 4일 오전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다만 회생절차 신청과 상관없이 홈플러스의 대형마트, 익스프레스, 온라인 등 모든 채널 영업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사진은 이날 서울 시내 한 홈플러스 매장의 모습.2025.3.4 ksm7976@yna.co.kr

-- 어느 정도로 유동성 위기를 심각하게 본 건지.

▲ 지금은 심각한 건 없다.

제대로 지급되고 있다.

당장 눈앞에 지급 불능 위험이 있는 것도 아니다.

홈플러스 직원이 몇 명인가.

직고용이 2만명, 간접고용까지 더하면 5만명이다.

테넌트(임차인)는 6천∼7천곳, 채권자도 1천800곳이다.

이걸 어떻게 하겠나.

홈플러스를 관리할 때는 확실성이 높은 방향으로 가야 한다.

애매하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계속해서 회사의 현금을 쓰는 게 맞나, 그 판단이었던 거다.

-- 대주주로서 증자나 자금 수혈 등 책임 있는 모습 보이지 않고 바로 회생 신청으로 가서 아쉽다는 지적이 있는데.

▲ 3호 펀드(2015년 결성)의 투자기간이 끝났다.

10년 된 프로젝트라 그렇다.

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 절차 끝난다고 우리가 손해 하나 안 보는 거 아니다.

오늘 백의종군이라고 입장을 낸 건 이거 붙들고 우물쭈물 안 하겠단 의미다.

-- 투자금 회수할 수 있는 게 어느 정도일지.

▲ 모르겠다.

함부로 얘기하기 어렵다.

회생절차라는 게 우리 마음대로 되는 게 아무것도 없다.

법원이 하지 않나.

우리 운명을 법원에 맡긴 거다.

그렇게 하면 법원에서 회사를 보호해주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 시간적 여유는 없었겠지만 협력업체도 많고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클 텐데 정부 당국이랑 사전에 논의한 게 있는지.

▲ 이런 건 논의할 수가 없다.

다만 오늘 법원이 개시 결정할 때 당부하고 그렇게 하겠다고 한 건, 협력업체들 대금과 임직원들 급여, 이 부분은 모두 다 지급할 수 있도록 하자, 이게 원칙이다.

법원도 그게 가능하다고 보니 즉시 개시 결정을 내려준 거다.

-- 너무 갑작스럽기도 했고, 위기를 더 키운 게 아닌가 다들 이런 의심을 가진 것 같다.

▲ 이 회사가 매출 500억원∼1천억원짜리 회사라면 그러지 않을 수 있는데 8조∼9조원짜리고 오가는 돈의 규모가 조단위다.

금융채권도 2조원이 넘는다.

그런 회사의 신용등급 떨어졌을 때 임팩트라는 건 어느 한 당사자가 막아서 해결되는 게 아니다.

너무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있지 않나.

조그만 기업처럼 협의하고 조정하고 그러다 보면 아무것도 안 되고 실기하는 상황이 되는 거다.

그래서 그렇다.

norae@yna.co.kr(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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