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에 부담이 없어서”…디카페인 커피 음료 ‘인기’
이효석 기자(thehyo@mk.co.kr)
입력 : 2025.02.11 10:53:24
입력 : 2025.02.11 10:53:24
아메리카노 10잔 중의 1잔
디카페인 작년 3천만잔 팔려
판매량 전년 대비 55% 늘어
오후 부담 없는 음료로 인기
디카페인 작년 3천만잔 팔려
판매량 전년 대비 55% 늘어
오후 부담 없는 음료로 인기
![](https://wimg.mk.co.kr/news/cms/202502/11/news-p.v1.20250211.2f4c842a26b74a93b097248f92eae911_P1.jpg)
국내 스타벅스에서 팔리는 아메리카노 중 디카페인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처음으로 10%를 넘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해 디카페인 음료 판매량이 3270만잔으로 전년보다 55% 늘었다고 11일 밝혔다.
판매량과 판매 증가율은 디카페인 음료 판매를 시작한 2017년 이후 최고다.
디카페인 음료는 지난해 5월 누적 판매량 1억잔을 돌파했으며 지난해 말까지 누적 1억2800만잔이 팔렸다.
디카페인 대표 음료인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지난해 전체 음료 판매 순위 4위에 올랐다.
![](https://wimg.mk.co.kr/news/cms/202502/11/news-p.v1.20250211.dd0ebe8d27e44213a63edc0219e22cb6_P1.jpg)
전체 아메리카노 판매량 중 디카페인 아메리카노가 차지하는 비중도 2023년에는 8.9%였으나 지난해는 처음으로 10%를 넘겼다. 아메리카노 10잔 중 1잔이 디카페인으로 판매되는 셈이다.
올해 1월에도 스타벅스 디카페인 음료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45% 이상 늘었다.
디카페인 음료 인기는 수출입 통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디카페인 생두와 원두 수입량은 7023t으로 전년보다 7.7% 증가했다.
디카페인 음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자 스타벅스는 앱에서 노출되는 디카페인 음료를 대폭 확대했고, 사이렌 오더로 주문할 때 주문 화면에서 디카페인 원두를 바로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https://wimg.mk.co.kr/news/cms/202502/11/news-p.v1.20250211.9de4490079fc4ba5a6baebe06b25c8a0_P1.jpg)
스타벅스의 디카페인 음료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오후에도 카페인 부담 없이 커피를 즐기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훌륭한 대체재가 되기 때문이다.
스타벅스가 지난해 음료 구매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3명 중 1명 이상은 시간대에 따라 카페인 함량을 조절한다고 답했으며, 이들 중 69%는 오후 3시 이후부터 디카페인 커피를 즐기거나 카페인이 포함되지 않은 음료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동우 스타벅스코리아 전략기획본부장은 “디카페인 음료의 꾸준한 성장은 건강을 고려해 카페인 부담 없이 커피를 즐기기를 원하는 수요가 반영된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디카페인 음료를 선택하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차별화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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